4) 여성의 발식(髮飾)
발식은 그 형태•위치•길이•색상•장식 등에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을 표출하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, 위진남북조 시기 여성들의 발식문화에도 당시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묘사되어 있다고 본다.
앞서 말했듯이 위진남북조(220-581)
사회라면 유가의 전형적인 장례인 매장을 할 것이고, 불교사상이 주류를 이루는 사회라면 화장이 장례의 중심을 이룰 것이다. 이러한 상장례(喪葬禮) 의식을 통하여 그 사회의 지배적인 사상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창출된 문화를 알 수 있는 것이다.
한국이 처해있는 동아시아에서의 지리적 환경
태국에서 발생한 외환위기가 수 개월 사이에 말레이시아, 인도네시아, 한국으로 확대하였다. 결제할 외환이 부족하여 국가가 부도에 처할 뻔했던 외환위기는 이후 경제위기로 이어졌다. 나라마다 실업율이 높아지고 성장률이 크게 떨어졌다. 게다가 지가와 건물가 등 자산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역자산
사회․경제적인 면에 대해서는, 세 교과서 모두 과거제를 언급하였다. 그러나 그 설명에 있어서는 서로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. 교학사가 ‘귀족세력견제를 위해’ 과거제를 실시하였다는 목적을 제시한데 비해, 금성은 ‘과거제를 실시하여 실력에 따라 관리를 등용하려 했지만 여전히 귀족 세
사회와 유학> 에서는 우선 유학이 형성되어 한국사회에 정착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. 그리고 이를 토대로 경제발전과 유학, 여성문제, 가족주의 효 등의 주제를 통해 유학과 만나있는 한국사회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며, 마지막으로는 ‘지금’을 살고 있는 우리가 유학을 어떻게 이해해
Ⅰ. 한대의 사회와 사상- -
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.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,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. 이와 같은 과정
여성들은 기쁠 때 얼굴에 황색을 바르는 풍속이 있다.
여진족은 흰 색을 숭상했으며 겨울에는 가죽옷을, 여름에는 비단 적삼과 치마를 입었고 머리모양은 남자들은 변발(辮髮), 여자들은 변발반계(辮髮盤鷄)를 했으며 금, 은, 옥의 귀걸이를 했다. 여자들은 왼쪽으로 여미는 둥근 적삼에 깃이
사회에 최초로 품계 도입
② 관료 선발 제도의 개혁: 과거에는 추천권이 지방에 있었으나 구품관인법은 중앙 정부에서 지방관을 파견하여 여론을 탐문한 뒤 구품으로 나누어 추천하면 정부에서는 사품을 내려서 임명하는 제도, 중앙 집권의 일환으로 시행됨.
③ 구품관인법의 문제점
㈀ 당시 여론의
사회가 내리막길 을 걷게 되면서 성문화 역시 점점 보수적이고 폐쇄적으로 되기 시작해 유가의 금욕주의가 점차 성학의 발전을 제한했다. 이러한 현상은 7, 8백 년 동안 중국인들을 괴롭혔다.
2)강한 융합력
중국 고대의 성문화는 강한 융합력을 가지고 있다. 당대(唐代)는 정치․경제가 공전의
(전략)
당의 사회제도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토지제도로서의 균전제, 세제로서의 조용조, 군제로서의 부병제를 들 수 있다. 균전제는 농민들에게 구분전이라 불리는 최소의 생계유지 토지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도이다. 일정 지역의 농민에게 토지세와 현물세, 요역을 거두는 것이 조용조이다